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생의 불청객, 여드름 퇴치하기

제발 나에게 오지 않았으면 하는 여드름. 여드름은 특히 외모에 관심이 많은 10대 사춘기 시절에 절정을 이루고 성인이 되어서도 나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왜 생기는지, 여드름을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은 왜 생길까요?

여드름은 피부 아래 모낭에 있는 피지선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생깁니다. 특히 여드름은 기름이 많은 피부 부위인 얼굴, 가슴, 등과 같은 곳에서 잘 만들어집니다. 우리 몸이 건강하다면 염증이 모낭을 따라 위로 올라와서 피부를 통해 스스로 나갑니다. 하지만 피지가 피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낭 쪽에 갇혀있으면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그것이 여드름이 되는 것입니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호르몬, 유전, 청결, 스트레스, 식습관 등으로 복합적이나, 보통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이 과하게 피지를 발생시키면 여드름이 나기 쉽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면 면포, 농포, 흉터 등이 생깁니다. 면포는 모낭이 염증에 의해 부풀어서 흰색 또는 검은색을 띄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면포가 오래 방치되면 주변에 염증이 생기고 이것이 곪는 여드름인 농포를 만듭니다. 농포를 잘못 관리해서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색소침착이 되며 상처로 남습니다.

 

여드름 예방과 치료법

여드름은 일단 생기면 외관상 좋지 않고 거슬리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와 흡연, 음주, 손으로 얼굴을 만지기 등을 피하는 것이 1차 예방법입니다. 또한 과도한 육류 섭취, 초콜렛 및 유제품의 섭취, 인스턴트 위주의 식사도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연구가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을 하는 여성이라면 귀가 후 화장을 신속하고 깨끗하게 지워내는 것도 좋습니다. 또 미세먼지가 심할 때에는 화장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집에 가면 곧바로 얼굴을 씻어 모공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청결한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쓰는 수건, 매일 얼굴이 닿는 베개나 이불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청결을 위한다고 얼굴을 과하게 자주 씻으면 오히려 얼굴이 건조해져 역효과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드름이 이미 생겼다면 치료하는 방법도 무척 중요합니다. 집에서 손으로 여드름을 함부로 짜면 세균번식과 색소침착 흉터의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하고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으로 여드름을 압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도가 심하다면 전문의를 찾아 약물과 적절한 시술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드름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 집에서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천연팩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사과나 당근을 잘게 갈아서 밀가루를 넣어 점도를 맞춘 뒤 15분 정도 팩을 하면 됩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여드름 진정 스팟 크림이나 흉터 연고 등을 이용하면 집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여드름은 외부적인 환경에도 영향을 받지만,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막는 음식으로 몸속 독소를 배출시켜 여드름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중요한 영양소로 고등어, 연어 같은 생선도 여드름에 좋습니다. 비타민E는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여드름 유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데 이는 아몬드, 땅콩, 브라질너트와 같은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크렌베리와 같은 베리류의 과일과 브로콜리, 자몽에는 비타민C가 많이 있어 피부미용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신선한 과일, 콩, 상추, 양배추, 케일, 퀴노아, 고구마, 고추 등도 피부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여드름을 유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음식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의 과다 섭취가 여드름의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초콜릿, 케이크, 와플, 단 음료 등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여드름이 하나만 나도 하루 종일 신경이 쓰이고, 특히 중요한 일이 있는 날에는 스트레스 그 자체입니다. 평소 청결한 생활 습관을 가지고 피부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면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